달걀은 완전식품입니다. 달걀의 노른자는 단백질과 지방이 주성분이며 흰자는 단백질이 주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달걀은 계란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달걀은 닭이 낳은 알이며 닭은 남아시아에 살던 새였습니다. 닭은 어디서든 잘 적응하며 닭이 사육되기 시작하면서 세계적으로 퍼져 사육되고 있습니다. 달걀은 시중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는 새의 알이며 식자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완전식품 달걀
달걀은 많은 영양소를 가지고 있어 완전식품이라고 합니다. 달걀은 많은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단백질 섭취는 근육량을 증가시키고 포만감을 주는 식품으로 과식을 예방하고 체중 감소에 효과적입니다. 근육을 만들려는 사람이나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에게는 달걀만큼 좋은 식품은 없습니다. 달걀은 루테인, 아연, 제아잔틴을 함유하고 있어 눈 건강에 좋으며 황반 변성과 백내장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신체의 면역력에 도움을 주고 뼈 건강에 좋은 중요한 성분입니다. 달걀의 레시틴과 콜린 성분은 인지능력, 뇌세포 활성화, 기억력 향상에 좋아 어린이 두뇌 발달에 좋고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달걀의 비타민, 철분, 칼슘은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비타민E는 노화를 방지하고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달걀은 많은 영양소를 가지고 있어 이외에도 신체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가 많습니다. 하지만 달걀에는 비타민C 성분이 없어 토마토와 같이 비타민C가 풍부한 야채나 채소랑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식중독을 일으키는 살모넬라균
닭은 배설을 하는 기관에서 알을 낳기 때문에 달걀에는 닭의 배설물이 남아 있습니다. 배설물에는 식중독을 일으키는 살모넬라균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달걀을 만진 손으로 다른 요리를 하지 말아야 하며 손을 깨끗이 씻어주어야 합니다. 또한 달걀을 삶거나 달걀을 이용한 요리를 할 때에는 달걀을 세척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달걀을 구입했다면 씻지 말고 냉장고에 보관해야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달걀을 위생적으로 보관하고 싶다면 깨끗이 씻어 보관해야 합니다. 달걀을 씻어서 보관 시에는 유통기한이 짧아 빠르게 소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달걀 껍데기에는 미세한 구멍이 많아 냄새가 강한 음식과 함께 두면 냄새를 흡수하므로 함께 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달걀의 크기와 구분, 신선한 달걀 고르는 방법
달걀은 무게에 따라 크기가 나누어집니다. 왕란 > 특란 > 대란 > 중란 > 소란으로 크기의 차이가 있습니다. 왕란이 제일 크고 소란이 가장 작습니다. 또한 달걀은 무정란과 유정란으로 구분됩니다. 무정란은 병아리로 부화하지 못하는 알이며 유정란은 병아리로 부화할 수 있는 알입니다. 무정란과 유정란의 영양 성분은 차이가 없습니다. 달걀은 표면이 매끄러운 것보다 거친 느낌이 나는 달걀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달걀 표면이 매끄럽고 윤이 나는 달걀은 오래된 달걀로 신선하지 않은 달걀입니다. 달걀을 깨뜨렸을때 흰자와 노른자가 퍼지지 않는 것이 신선한 달걀입니다.
인기만점 달걀장조림 반찬
달걀을 10개 준비하고 깨끗이 씻어 줍니다. 씻은 달걀은 냄비에 넣고 식초 1스푼과 소금 1스푼을 넣고 삶아줍니다. 삶은 시간은 물이 끓기 시작하는 단계에서 13분~15분 정도가 적당합니다. 주걱을 이용하여 한 방향으로 저어줍니다. 한 방향으로 저어주는 이유는 노른자가 가운데에 몰려 달걀장조림을 반으로 갈랐을때 예쁜 달걀의 모양을 만들 수 있습니다. 삶은 달걀은 찬물에 담가두어 식혀줍니다. 달걀이 식는 동안 조림장을 만들어 줍니다. 냄비에 간장 150ml, 맛술 2스푼, 설탕 3스푼, 올리고당 1스푼, 물 500ml를 넣어줍니다. 조림장이 만들어진 냄비에 대파는 크기 상관없이 잘라 넣고 마늘 10개, 청양고추도 5개를 넣어줍니다. 매운맛이 싫다면 청양고추는 생략하셔도 됩니다. 식혀둔 삶은 달걀의 껍질을 벗기고 조림장이 담긴 냄비에 삶은 달걀을 넣어줍니다. 센불로 끓여주다가 조림장이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여주고 30분 정도 조려줍니다. 인기만점 달걀장조림은 누구나 좋아하는 반찬입니다.